스마트폰 무료채굴 Pi Coin
파이코인 무료채굴 자세히보기

스포츠 이야기/테니스

우크라이나 테니스 스타 엘리나 스비톨리나, 분쟁 속 젤렌스키 대통령 회담

유토피아XX 2024. 1. 15. 09:42

엘리나 스비톨리나가 2023년 8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USTA 빌리 진 킹 내셔널 테니스 센터에서 열린 2023 US오픈을 앞두고 열린 '우크라이나 구호를 위한 스타 오브 더 오픈' 시범경기에서 관중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엘리나 스비톨리나가 2023년 8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USTA 빌리 진 킹 내셔널 테니스 센터에서 열린 2023 US오픈을 앞두고 열린 '우크라이나 구호를 위한 스타 오브 더 오픈' 시범경기에서 관중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테니스 스타 엘리나 스비톨리나, 분쟁 속 젤렌스키 대통령 회담

약 2년 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엘리나 스비톨리나(Elina Svitolina)는 테니스라는 스포츠의 양상을 달랐습니다.

요즘 그녀는 자신의 이름과 함께 조국의 파란색과 노란색 깃발을 볼 때 엄청난 자부심을 느끼고, 접전을 벌일 때 최전선에서 싸우는 군인들로부터 큰 동기를 얻습니다.

스비톨리나는 "코트에 들어설 때마다 우크라이나 테니스 선수라는 소개를 받고 조국을 위해 뛰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그랜드슬램 준결승에 세 차례 진출한 세계 랭킹 25위인 그는 전쟁 기간 동안 우크라이나인들이 처한 곤경에 대해 열정적으로 이야기했고, 심지어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과의 악수를 거부하기도 했다.

이 결정으로 인해 프랑스 오픈의 벨라루스 아리나 사발렌카와 윔블던의 빅토리아 아자렌카와의 경기에서 지정학적인 문제가 심화되었지만, 스비톨리나는 흔들리지 않고 향후 토너먼트에서도 같은 입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스비톨리나(오른쪽)가 올해 윔블던에서 벨라루스의 빅토리아 아자렌카와 맞붙고 있다.
스비톨리나(오른쪽)가 올해 윔블던에서 벨라루스의 빅토리아 아자렌카와 맞붙고 있다.

2021년 윔블던에 출전할 수 없는 것을 제외하고,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은 WTA와 ATP 테니스 투어에서 국기나 국가를 드러내지 않고 중립 선수로 계속 뛰고 있습니다.

내년 파리 올림픽은 테니스 관리 기구가 아닌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가 감독하며, 지난주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이 특정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한 중립국 자격으로 출전할 수 있다고 발표하는 등 비슷한 방식을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스비톨리나는 IOC가 더 강력한 입장을 취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 입장은 변함이 없고, 그들이 조국을 위해 계속 뛴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녀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을 금지해야 한다는 이전 주장을 되풀이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람들을 돕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우리가 모금할 수 있는 일부 모금 행사, 어린이와 우크라이나를 위한 기금 모금 행사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은 스비톨리나가 자국에서 전쟁이 발발한 이후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녀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시작한 우크라이나의 공식 모금 플랫폼인 UNITED24의 홍보대사이며, 분쟁 중에 손상된 인프라를 재건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이미 러시아의 침공으로 거의 완전히 파괴된 이르핀(Irpin) 시의 한 아파트 단지가 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어떻게 복구되고 가족들이 돌아오기 시작하는지 목격했다.

"정말 믿기지 않습니다." 스비톨리나가 말합니다.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스비톨리나가 올해 초 윔블던에서 이가 시비옹테크를 상대로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스비톨리나가 올해 초 윔블던에서 이가 시비옹테크를 상대로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12월 초에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났고 그의 리더십 자질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는 항상 농담을 하고, 항상 당신과 매우 따뜻한 대화를 나눕니다." 29세의 스비톨리나가 덧붙였다.

"하지만 그는 목표가 무엇인지, 우리가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돈이 어디로 가는지 정말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그는 매우 전문적이고, 그는 매우 개방적이기 때문에 우크라이나를 위해 이보다 더 나은 지도자를 요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스비톨리나는 우크라이나 남부의 항구 도시인 오데사 출신으로, 러시아군의 집중 표적이 된 동부 도시 하르키우를 제2의 고향으로 여기며 그곳에서 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남편이자 동료 테니스 선수인 가엘 몽필스(Gaël Monfils)와 어린 딸 스카이(Skaï)와 함께 그녀는 현재 우크라이나 밖에서 살고 있지만, 시간이 날 때마다 고국으로 돌아가 동포들의 곤경을 마음에서 떠나지 않습니다.

스비톨리나는 "무기를 들고 최전선에 나가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친구들이 많다"고 말했다. "나는 그들이 우크라이나를 위해 하고 있는 모든 일이 정말 자랑스럽다.

"우리 가족은 안전합니다. 저는 지금 제 가족의 절반이 우크라이나에 있고, 나머지 절반은 아직 우크라이나에 남아 있습니다. 나는 기회가 있을 때 그들을 보러 간다.

"저는 이 어려운 시기에 모든 우크라이나인들이 보여준 정신에 매우 놀랍고 자랑스럽습니다. 매일 그들은 미사일을 마주하고 있고, 많은 무서운 순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은 그곳에서 계속 일하며 서로를 돕고 있습니다."

 

스비톨리나는 아직 그랜드슬램 타이틀을 획득하지 못했지만, 내년에는 상황이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있다.
스비톨리나는 아직 그랜드슬램 타이틀을 획득하지 못했지만, 내년에는 상황이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있다.

스비톨리나는 2022년 10월 딸을 낳은 후 올해 초 테니스 대회에 복귀했다.

한때 세계 랭킹 3위까지 올랐던 그녀는 지난 5월 스트라스부르에서 열린 WTA 대회에서 17번째 우승을 차지한 뒤 프랑스오픈 준준결승과 윔블던 준결승에 진출하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

SW19에서의 기억에 남을 만한 예상치 못한 활약으로 인해 스비톨리나는 비엔나에서 열린 해리 스타일스 콘서트에 참석하기 위해 티켓을 포기해야 했지만, 이는 그녀의 경력에서 첫 번째 그랜드 슬램 타이틀이 곧 나올 수 있다는 신호였습니다.

내년에는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우선적으로 희망하며 "고국에서 좋은 소식이 들려오기"를 바라고 있으며, 테니스에 대한 야망과 인생에서 일어나는 다른 모든 일들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스비톨리나는 "물론 그랜드슬램에서 우승하고 싶지만, 스카이를 낳고 UNITED24와 재단에서 다른 목표를 세운 후 우선순위가 많이 바뀐 것 같다"고 말했다. 우선순위가 조금 바뀐 것 같아요.

"경기에 뛰고 싶고, 이기고 싶어요. 코트를 밟는 순간 모든 경기에서 이기고 싶어요. 하지만 지금은 이 모든 여정을 즐기려고 노력하고,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그리고 해리 스타일스 콘서트는요? 스비톨리나는 "그는 다음에 투어를 갈 때 티켓이 두 장 있다고 말했다"며 "그래서 모든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테니스 스타 엘리나 스비톨리나, 분쟁 속 젤렌스키 대통령 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