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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샤오미, 포르쉐·테슬라 못지않은 자동차 제작 꿈

유토피아XX 2024. 1. 2. 08:10
2021년 중국 상하이 샤오미 사옥 모습. 중국의 거대 기술기업이 자동차 제조에 대한 야심을 드러냈다.
2021년 중국 상하이 샤오미 사옥 모습 중국의 거대 기술기업이 자동차 제조에 대한 야심을 드러냈다.

중국 샤오미, 포르쉐·테슬라 못지않은 자동차 제작 꿈

2021년 중국 상하이 샤오미 사옥 모습. 중국의 거대 기술기업이 자동차 제조에 대한 야심을 드러냈다.
샤오미가 첫 전기차를 공개한 것은 화웨이가 또 다른 전기차를 출시한 지 며칠 만으로 중국 기술 대기업들의 전기차 경쟁 동참 노력이 결실을 맺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화웨이가 아이토 M9을 출시한 지 이틀 만인 25일 샤오미는 SU7을 공개했다. 스마트폰 등 가전업체로 이름을 날렸지만 최근에는 자동차 분야에서 큰 야심을 드러내고 있다.

2021년 샤오미는 스마트 EV에 주력하는 자회사에 향후 10년간 1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레이쥔 CEO는 목요일 런칭 행사에서 회사가 "새로운 10년"에 접어들고 있으며 앞으로 15~20년 안에 세계 5대 자동차 회사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샤오미에게 새로운 출발점이며 언젠가는 샤오미가 이 세상의 모든 길을 달릴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자신이 직면한 힘겨운 싸움을 빠르게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관중들에게 "좋은 차를 만드는 것은 여전히 매우,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레이는 몇 년 후 샤오미가 테슬라의 모델S와 포르쉐의 타이칸 터보와 유사한 제품을 내놓으면서 무대 위에 표시된 슬라이드에서 세 모델 모두의 성능 통계를 직접 비교했다고 제안했다.

상하이에서 유튜브 채널 '인사이드 차이나 오토'를 진행하는 자동차 업계 해설가 마크 레인포드는 샤오미의 제안을 "승자"라고 평가하며 중국에서 잘 팔릴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이 차가 샤오미의 스마트폰과 쉽게 연결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서류상으로는 성능 면에서나 기술 면에서나 매우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레인포드는 "명품인 것을 창조함으로써 다른 시장을 공략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제안했다.

그는 "그들이 포르쉐와 테슬라의 주력 모델들과 짝을 이루거나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은 분명하며,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우 강력한 가전 브랜드로 생각할 수 있지만 반드시 프리미엄으로 인식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샤오미는 이날 행사에서 이 모델의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레이는 "조금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의 전기차 데뷔는 화웨이가 6인승 차량인 아이토 M9을 46만9800위안(약 6만6500달러)부터 출시한 것과 같은 주에 이뤄졌다.
 

27일 상하이의 한 매장에서 고객들이 화웨이의 아이토 M9 모델을 살펴보고 있다.
27일 상하이의 한 매장에서 고객들이 화웨이의 아이토 M9 모델을 살펴보고 있다.

 
화웨이는 이 SUV가 "동급에서 가장 큰 공간 성능을 갖췄다"며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듯한 경험을 재현하고 관람객에게 멀미를 일으키지 않도록 설계된 투사 화면 등 프리미엄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 차량에는 마사지 기능이 있는 좌석과 탑승자가 탑승 중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이중 팔걸이도 장착돼 있다고 화요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덧붙였다.

이 새로운 차량들은 치열한 경쟁과 높은 재고로 인해 최근 몇 달 동안 가격 전쟁을 겪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 자동차 시장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화웨이는 지난달에도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TSLA)를 인수하기 위한 전기 세단을 출시했다.